로제의 '아파트(APT.)': 글로벌 차트와 K-콘텐츠의 새로운 역사

2024. 10. 29. 21:41ENTERTAINMENT

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가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협업한 신곡 ‘APT.’가 미국 빌보드 차트 ‘핫100’ 8위에 올랐다. 사진은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 더블랙레이블 제공

🎶 로제의 '아파트(APT.)': 글로벌 차트와 K-콘텐츠의 새로운 역사


1️⃣ K팝 여성 가수 최초로 빌보드 '핫100' 톱10 진입

세계적인 K팝 아티스트 블랙핑크 멤버 로제(박채영)가 브루노 마스와 협업한 신곡 ‘아파트(APT.)’로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핫100’에서 8위에 올랐다. 이는 K팝 여성 가수로서 역대 최고 기록이며, 방탄소년단과 싸이 이후 국내 가수 중 다섯 번째로 톱10에 진입한 사례다. K팝이 주류 음악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 주요 성과:
  • 미국 빌보드 핫100 차트 8위
  • 스포티파이 미국 차트 1위
  •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100’ 4위 기록
  • 중국 QQ뮤직에서도 1위
  • 뮤직비디오 조회수 2억 뷰 근접

 

 

2️⃣ 곡의 매력과 글로벌 인기의 비결

전문가들은 곡의 ‘챈트’(Chant) 요소와 복고풍의 1980년대 느낌이 글로벌 인기의 비결이라고 분석한다. 특히 곡 초반의 ‘아파트~ 아파트~’라는 반복적 멜로디와 브루노 마스와의 협업이 강력한 시너지를 낸 것으로 평가된다.

🎼 곡의 특징:
  • 단순하고 반복적인 ‘챈트’ 스타일
  • 복고풍의 1980~1990년대 콘셉트
  • 브루노 마스와의 협업으로 파급력 극대화
  • 토니 배질의 'Mickey'를 참조한 인터폴레이션 요소

3️⃣ '아파트' 신드롬이 불러온 K-콘텐츠의 글로벌 성장

‘아파트’는 유튜브와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챌린지와 밈으로 확산하며 K-콘텐츠의 대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로제는 곡 작업에 참여해 한국의 ‘아파트 게임’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유튜브와 SNS 채널에서 ‘소맥’과 ‘김치볶음밥’ 등의 한국 문화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 글로벌 확산 요인:
  • 로제의 곡 작업 참여와 한국적 감성
  • 유튜브와 틱톡에서 챌린지 및 밈 확산
  • 해외 팬들 사이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

4️⃣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

로제의 ‘아파트’가 흥행하면서 YG엔터테인먼트의 주가도 급등세를 보였다. YG엔터의 음원을 유통하는 YG플러스는 곡 발매 이후 주가가 142.16% 상승했으며, 내년 블랙핑크의 월드 투어와 앨범 발매로 인해 YG엔터의 실적이 흑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 주요 경제적 변화:
  • 로제의 신곡 발매 이후 YG플러스 주가 142.16% 상승
  • 내년 블랙핑크의 월드 투어와 앨범 발매 기대
  • YG엔터 목표 주가 상향

이 포스팅은 로제의 신곡 ‘아파트(APT.)’가 글로벌 차트에서 성공을 거둔 비결과 이를 통한 K-콘텐츠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다루고 있다. K-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함께, 엔터 산업의 경제적 변화를 조명하고 있다.